만두네 민박

[UE5] 6주차 6번. 애니메이션 부분 적용

by pmj6541

캐릭터의 스켈레톤 메시 일부분만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게요. 애니메이션마다 슬롯을 설정 해서 적용할 부분을 나누어 줄 겁니다. 먼저 이전에 Caster 와 Warrior, Unarmed 애니메이션을 조건별로 활성화 해주었죠. 이걸 Locomition이라 명하는 캐시에 저장합니다.

기본 애니메이션 캐싱

 

그리고 Locomotion 캐시의 애니메이션을 불러준 뒤, UpperBody의 슬롯의 경우 Blend 해주고, FullBody 의 경우 그대로 출력 해줍니다. 이제 UpperBody 와 FullBody 슬롯에 대해 설명할게요.

캐시된 애니메이션 적용

애님 슬롯 매니저를 열어주어 아래 Mannequin 그룹 내 UpperBody, FullBody 슬롯을 만들어줍니다. 이 슬롯은 이름 그대로 상체만 적용할 애니메이션, 전신 적용 애니메이션을 그룹화 하여 나눈것이에요. 그럼 어떻게 상체만 적용하고, 전신을 적용하냐?

애님 슬롯 매니저

본 별로 레이어드 블렌딩을 씁니다. 상체의 경우 spine_01 본부터 아래 본까지 해당되므로 가장 위의 본인 spine_01을 적어주는거죠.

spine_01 이하의 본들만 Blend 되어 완료된다.

여기서 뎁스 블렌드란? 본이 깊을수록 더 많이 적용된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
상체와 하체가 따로 노는듯한 현상은 어떻게 해결하나요? 여기 뎁스 블렌드를 이용합니다. 하나의 예시는 아래. 아래 내용을 설명하자면, spine_01의 상위인 pelvis를 주고 적절한 뎁스 블렌드를 기입해준 다음, 하체의 부분에 -1을 넣어주는것입니다.

하체 자연스러움을 위한 뎁스 블렌드 적용

 

애니메이션 슬롯에 대한 설정은 Montage 에서 해주어야 해요. 매 Montage 마다 해주어야 한답니다.

애님몽타주 슬롯 설정

Draw 몽타주에서 DefaultSlot으로 되어 있는걸 UpperBody로 변경하니 해당 그래프에서 잘 되는걸 볼 수 있네요.

결과물.

caster_attack이 상체만 적용되는 모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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